2023. 7. 22. 13:08ㆍ카테고리 없음
부엉이:안녕하세요, 테크 전문 기자 부엉이입니다. 오늘은 삼성이 5번째 폴더블을 내놓는데요, 그 이야기에 대해서 한번 이야기를 해 보려고 합니다. 오늘은 리뷰전문 기자, 우엉이기자와 함께 이야기를 나눠 보려고 합니다. 안녕하세요❓
우엉이:안녕하세요. 이번에 오는 26일에 폴드가 나옵니다. 폴더블이 출시를 하는데, 얼마나 잘나올지 이야기를 한다구요.
부엉이:그렇습니다. 제기 봤을때는요, 이번에는 폴드보다는 플립에 대한 관심도가 많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 폴드3가 나올때는 방수*방진 지원과 SPEN사용으로 더 나아진 모습에 플립뿐 아니라 폴드도 많은 관심을 얻었습니다. 그리고 폴드와 플립4도 마찬가지였죠. 그런데 이번에는 어떨까 보니까 플립에 관심도가 높습니다.
우엉이:그렇습니다. 폴드에 관심도가 이번에는 적고, 지플립5에 관심도가 높은데, 이는 외부엑정의 화면이 커졌다입니다. 이번에는 📂폴더같은 디자인으로 제작이 되어 있어서 관심도가 높은 모습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어떤 어플리케이션이 외부화면활용도로 나올지, 또 어떤 모습으로 AOD가 나올지도 이목이 귀추가 되는 모습이죠.
부엉이:그렇죠. 저는 관심이 가는 부분이 그동안 나온 지플립3와 지플립4에서 보여줬던 외부 액정은 커졌지만 그렇게 큰 녀석도 아니거니와 배터리도 그렇게 좋다는 평가도 커뮤니티등에 질문했을때 좋지 않다는등의 이야기를 많이 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만약에 액정이 커진데에 AOD를 적용하면 얼마나 배터리가 빨리 닳겠는가 이런 문제도 존재 한다는 것입니다.
우엉이:저도 그렇고 부엉이기자 께서도 그렇고 지플립3를 중고로 구매해서 써보시지 않으셨습니까❓ 최근에 망가졌는데, 이녀석 써보니까 배터리가 어떠셨었나요❓
부엉이:그닥 좋지는 못했습니다. AOD를 꺼놨고 동시에 배터리를 덜 닳게 하는 모드도 켜놨는데도 배터리가 빨리 닳는 것 같은 느낌을 많이 줬다고 생각합니다.
우엉이:네, 맞습니다. 플립3는 3,300mAh이고, 플립4는 3,700mAh입니다. 이게 마냥 큰 숫자는 아닙니다만 이게 다른 폰에 비해 크지 못할 수 밖에 없는 이유는 힌지가 가운데 걸리기 때문에 액정과 카메라모듈도 그렇고 그게 걸리기 때문에 배터리가 적을 수 밖에 없었다고 평가 할 수 있겠습니다. 폴드는 그나마 카메라가 있는 오른쪽 부분이... 아니 왼쪽 부분이 그나마 크기 때문이 용량이 큰게 아닐까 하는 생각입니다.
부엉이:그렇습니까❓ 배터리에 대한 장점은 그렇고... 그렇다면, 다른기술을 보면... 카메라는 얼마나 좋아질거라고 생각 하시나요❓
우엉이:카메라는 많이는 좋아지지 않는다고 봅니다. 이번에도 두개일거라고 생각하는데요, 카메라가 많이 좋아지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S23이나 아이폰만 봐도 메인에 광각, 초광각이 들어가서 적어도 세개의 카메라가 되는데,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지플립에 카메라가 세개가 되야 되는데 액정도 넣어야 하고 하는데... 이런 문제를 해결 하려면 너무 많은 기술이 들어가다 보니... 배터리도 그렇고 성능도 그렇고 과부하가 되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부엉이:이게 참 배터리는 어쩔 수 없다고 생각 하는데... 참... 카메라는 안타깝다는 생각이 많이 드는 것 같긴 합니다. 네, 폴드와 플립은 정말 최고의 기기라고 생각 합니다. 폴드는 태블릿처럼 사용하다가 접어서 폰처럼 만들고, 플립은 접어서 바지나 셔츠 안주머니에 넣기 편하다고 생각하는데, 주름뿐만 아니라 고쳐야 할 부분이 액정에 대한 내구도라고 생각합니다. 네, 오늘은 여기까지 이고, 함께 해주신 우엉이 기자 감사합니다.